푸른바다지킴이 온곡초 친구들~^^ > 교육후기

본문 바로가기

교육후기

샤인임팩트가 현장에서 진행한 교육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푸른바다교실] 푸른바다지킴이 온곡초 친구들~^^

  • 작성자강미선
  • 작성일2023.05.03
  • 조회513

본문

1. 프로그램명 : 푸른바다교실 고학년
2. 일시 : 2023년 4월 4일
3. 학년/반 : 5학년 1반

4. 인원(명) : 24명
5. 교육후기 : 

 

 "당당하고 근성있게" 라는 학급목표에 걸맞게 학생들 모두 자신감있는 목소리와 밝은 표정으로 맞이해주었다. 

여러분은 바다를 생각하면 어떤 것들이 떠오르나요? 좋은 추억도 있고, 안 좋은 기억도 있겠지만, 가장 많이 나온 대답은 바다쓰레기와 바다생물에 대한 대답이였다. 기후위기시대를 체감하고 있는 아이들의 상황이 안타까울 뿐이였다. 

 숫자로 알아보는 바다의 비밀을 풀어보기 위해 재미있는 지구본 공 던지기 활동을 하였다. 규칙도 잘 지켜주는 멋진 모습이였다.  지구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바다의 중요성을 이론으로 배워보는 시간에는  반짝이는 눈으로 집중해서 듣는 모습이 사뭇 진지했다. 이렇게 소중하고 중요한 바다가 기후위기, 그리고 해양쓰레기로 심각한 고통을 겪고 있음에 대해 아이들과 영상을 보며 생각나누기를 하였다. 사람들의 편리함을 위해 만들어진 물건들이 제대로 버려지지 않고, 오히려 다른 생명을 위협하고 상처주고 있다는 사실에 아이들도 공감하였다. 가장 많은 플라스틱 쓰레기는 물건을 생산하는 데 걸리는 시간과 우리가 소비하는 시간은 불과 몇 분에 지나지 않지만, 분해되는 시간은 500년이나 걸린다. 아이들은 교재활동으로 해양쓰레기 조사보고서 작성을 하며 많은 종류의 쓰레기가 각각 분해되는 시간이 생각보다 오래 걸리는 것을 알고는 놀란 표정이였다. 

 우리가 버린 쓰레기들은 바다생물에게뿐만아니라, 먹이사슬에 의해 결국 사람이 가장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보기 위해 미세플라스틱 먹이사슬 게임을 하였다. 자신의 이름표가 보일까봐 정체를 숨기며,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가위바위보를 하는 모습이 귀엽게 느껴졌다. 마지막까지 미세플라스틱코인을 가장 많이 가진 한 사람의 정체는 바로~~"사람!" 최종적으로 이긴 학생도 마냥 좋아할 수 없는 상황에 수줍은 미소를 띄었다. 

 수업을 통해 해양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이해한 아이들은 이제 해결방안을 함께 생각하고 행동해야 할 때라는 걸 알게 되었다.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푸른바다 홍보 포스터 만들기'와 '푸른바다 지킴이 선언문'을 작성하였다. 각자가 느끼고 배우고 생각한 것들이 정말 참신하고 미래지향적인 희망을 품고 있었다. 이렇게 보석같은 아이들이 더욱 깨끗하고 아름다운 세상에서 꿈을 펼치며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샤인선생님으로서도 책임감을 갖고 최선을 다해야겠다고 다짐했다. 온곡초 친구들~~우리 함께 작은 실천이라도 용기내어 힘을 모아볼까요? 화이팅!!!

카카오톡 오픈채널 바로가기 네이버 블로그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페이스북 바로가기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협업문의